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홈페이지 오류 대처법

  • 242
  • 2025-07-21

홈페이지 사용 중 오류가 발생했을 때, 원인 쉽게 찾는 방법
홈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갑자기 오류가 발생해 당황스러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. 

자주 발생하는 몇 가지 오류와 그 원인을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!

1. 파일 업로드가 안 될 때

- 서버 디스크 용량 부족

파일을 업로드했는데 반응이 없다면 서버 저장 공간이 꽉 찼을 수 있어요. 이 경우 서버 용량 점검이 필요합니다.

 

- 파일명에 특수문자 포함

파일 이름에 #, &, %, ? 등의 특수문자가 들어가 있으면 업로드가 차단될 수 있어요. 파일명을 영문 또는 숫자로 간단히 바꿔주세요.
 

- 업로드 용량 제한 초과

서버 또는 프로그램에서 허용한 최대 업로드 용량을 초과하면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. 파일 크기를 줄이거나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.
 

- 확장자 제한

보안상의 이유로 .exe, .php 등 특정 확장자는 제한될 수 있어요. 허용된 파일 유형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.


2. 브라우저에 ‘주의 요함’ 또는 ‘안전하지 않음’이 뜰 때 

HTTPS가 아닌 HTTP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

HTTPS가 적용된 안전한 사이트로 접속하세요.

 

- SSL 보안 인증서 미적용 또는 만료

주소창에 자물쇠 아이콘이 없고 경고 메시지가 보인다면 SSL 인증서가 없거나 만료된 상태예요. 보안 인증서를 갱신하면 해결됩니다.


의심스러운 콘텐츠(피싱, 악성 코드)가 포함된 사이트일 때

사이트 이용을 중단하고, 신뢰할 수 있는 경우에만 접속하세요.

 


3. 홈페이지 접속이 안 될 때

- 일시적인 네트워크 오류 

잠시 후 다시 접속하면 정상 작동할 수 있어요.

 

- 도메인 기간 만료

도메인을 연장하지 않았다면 연결이 끊어질 수 있어요. (예: 아이네임즈, 후이즈 등 도메인 등록 업체 확인)

 

- 서버 오류:

  500 오류: 서버 자체의 문제일 수 있으니 서버 관리자에게 문의해주세요.

  404 오류: 요청한 페이지가 삭제됐거나 주소가 잘못된 경우입니다.

 


4. 수정한 홈페이지 내용이 반영되지 않을 때 

- 브라우저 캐시 문제

수정 요청을 했는데 화면에 반영이 안 됐다면, 먼저 브라우저 캐시(임시 저장 정보)를 지우고 다시 확인해보시고, 그래도 안 된다면 관리자에게 문의해 주세요.

 

- 강력 새로고침 Ctrl + F5
  브라우저 캐시를 무시하고 웹 페이지를 새로 불러옵니다.
  서버에서 최신 버전의 파일(HTML, CSS, JS 등)을 다시 다운로드
  웹사이트 수정 후 변경 사항이 보이지 않을 때
  캐시 때문에 오래된 페이지가 표시될 때
  Chrome, Edge, Firefox 등 대부분 브라우저에서 동일하게 작동

 

브라우저 캐시 삭제 단축키 Ctrl + Shift + Delete
  크롬(Chrome), 파이어폭스(Firefox), 엣지(Edge) 등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사용 가능
  캐시뿐 아니라 쿠키, 사이트 데이터도 함께 삭제 가능



홈페이지 오류가 발생했을 때는 우선 증상을 메모하고, 위 항목을 순서대로 점검해보세요.
문제가 반복되거나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, 맑음에 문의 주시면 빠르게 도와드리겠습니다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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